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이내)
[삼성전자에서 노벨상을 받는 꿈]
삼성전자는 1992년 세계 최초로 64M D램 개발에 성공하여 현재까지 세계 D램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20년 넘게 세계 메모리 반도체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삼성전자 반도체는 그만큼 뛰어난 반도체 연구원님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의 유능한 연구원님들 밑에서 물리학 전체에 대한 넓은 이해와 반도체 전공 교수님 실험실에서 배운 반도체 원리와 공정지식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수백 가지 과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 삼성전자의 뛰어난 반도체 연구진 밑에서 하나하나 배워나가 수백 가지 과제를 해결하는 일당백 역할을 하고 싶어서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꿈은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에서 노벨상을 받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R%D 투자비용은 전 세계 1위입니다. 튼튼한 연구지원을 바탕으로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에서 충실히 연구하여 삼성전자의 이름을 전 인류에게 알리는 연구원이 되고 싶습니다. 삼성전자에서 노벨상을 받은 뒤, 반도체연구소에 들어오는 후배들에게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가르쳐주고 싶습니다. 제가 퇴직한 미래의 삼성전자도 전 세계가 인정해주는 최고 반도체 기업의 명성을 유지해 나가고 싶습니다.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이내)
[가슴속에 꿈을 품고, 꿈을 향해 나아가라]
위의 문장은 군복무중 읽은 ‘꿈의 로켓을 쏘다’라는 책에서 나온 글귀입니다. 예전부터 가슴속에 있는 꿈은 삼성에 입사하는 것이었지만 삼성에 입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까하는 항상 의문으로 남았습니다. 책의 글쓴이 채연석 박사님은 꿈을 향해 나아가는 도중 고막을 잃는 등 수많은 고난에 처했지만 절대 목표를 바꾸지 않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채연석 박사님을 존경의 대상으로 삼고 삼성에서 가장 잘나가는 반도체로 목표를 잡았습니다. 삼성입사를 위해 반도체 공부를 목표로 삼고 절대 바꾸지 않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전역 후 학교에 복학하여 반도체 전공 교수님 실험실로 들어갔습니다. 이제 막 전역하여 아무것도 모르고 처음에는 어떻게 생활해야할지 너무 답답했습니다. 내가 가진 것에 비해 꿈이 너무 큰 것이 아닌가 하고 의구심이 들 때도 있었지만 책의 글귀를 생각하고 참고 계속 실험실 생활을 했습니다. 실험실에서 얻은 첫 성과는 dewar를 이용해 반도체 dark currents를 측정하고 MATLAB을 이용해 dark currents modeling에 성공한 것입니다. 실험 데이터값과 이론식을 관련 논문을 찾아서 분석하고 변수들을 바꿔가면서 modeling을 진행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던 제 자신이 무작정 하나하나 알아가려고 애쓰니 결국 성공적으로 modeling을 할 수 있었고, 교수님께서는 크게 칭찬하셨습니다. 이를 계기로 반도체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 뒤로 실제 반도체 공정에 참여하면서 X-ray Diffraction Spectroscopy, pulsed laser deposition등 많은 반도체 공정장비 사용법을 배우고 실제 공정을 배웠습니다.
자신감을 얻은 후 학과 수업도 열심히 들었습니다. 수업시간마다 교수님의 말씀을 노트에 옮겨 적고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교수님 연구실에 찾아가 질문 했습니다. 많이 부족했던 수학적 계산은 인터넷과 책을 뒤지며 하나하나 풀어나갔습니다. 반도체 실험실에서 논문을 통해 공부했던 터널링 현상을 토대로 미시세계의 기본원리인 양자역학을 쉽게 이해했습니다. 마지막 4학년 졸업논문 과제로 반도체 Photo-lithography와 electron beam evaporator를 이용하여 plasmonics 소자를 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금속 박막의 격자 주기를 조절함으로써 투과 파장을 임으로 변화 시킬 수 있음을 보였습니다. 반도체 공정을 하면서 우리가 흔히 쓰는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원리를 알게 되었고, 원리를 통해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학사과정동안 반도체 지식 및 반도체 공정장비 사용법을 많이 익혔습니다. 이를 토대로 삼성 반도체연구소에 입사하여 뛰어난 연구원님들 밑에서 더 좋은 장비와 더 좋은 기술로 더 나은 반도체를 만들고 싶습니다. 삼성전자에 입사하여 수많은 지식을 배우고 실생활에 쓰이는 제품을 연구한다면, 세상에서 이만큼 즐거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사드배치를 통해 보는 삼성전자의 미래]
전 세계 모든 나라는 자국의 이익을 추구합니다. 미국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은 우리나라를 도와주려고 사드배치를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은 걸프전을 통해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거두었듯이, 미국의 경제적, 군사적 이익을 위해 대한민국에 사드배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드가 막아줄 수 있는 대륙탄도미사일은 대륙을 넘어 미국 본토에 떨어뜨리기 위해 만든 미사일입니다. 비싼 대륙탄도미사일을 목적에 맞지 않게 가까운 대한민국에 발사하진 않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주적인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만 막을 수 있는 미사일방어체계만 있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드배치는 나중에 통일되어 생각해야하는 군사무기입니다. 물론 핵무기로부터 대한민국을 보호를 위해 사드를 배치하는 목적은 좋습니다만 목적에 비해 대한민국이 갖는 리스크가 상당히 큽니다. 미국의 안정과 이익을 위해 대한민국에 사드를 배치하여 주변국을 멀리할 수는 없습니다. 중국은 대한민국 반도체 생산량의 50%를 수입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만약 대한민국에 사드배치를 결정지으면 중국은 반한감정이 고조되어 유엔에서 대북 관련 공조를 방해, 중국 내 한류 콘텐츠 유통을 제재로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반도체, 전자제품 등 수출을 통제할 것입니다. 중국이 범정부 차원의 반도체 산업을 적극 육성하는 상황에서 대한민국 사드배치는 중국의 반도체산업발전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경제뿐 아닌 삼성의 경제적 이익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입니다. 삼성의 최대 수출품인 반도체를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 수출하지 못한다면 삼성이 입는 경제적 타격은 심각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위해, 삼성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해선 대한민국 사드배치는 반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