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1.지원동기 500자
[렌탈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소비의 사회적 트렌드가 '소유'에서 '공유'로 급변하면서, 렌탈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차량을 구매한 주위의 친구들을 보면 신차를 '구매' 하기보다는 '장기렌탈' 또는 '리스' 등을 많이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량 뿐 아니라 타이어마저 렌탈하는 시대, 가파르게 성장하는 '렌탈'사회에서 차량 렌탈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그린카' - 혁신]
2015년 '그린카' 에서 후원하는 사회인야구팀에 선정되며 받은 그린카 쿠폰을 유용하게 사용한 적 있었습니다. 급한일을 처리하느라 출국시간을 지키지 못할뻔한 누나를 그린카를 빌려 태워다주며 '카쉐어링'의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렌탈'을 넘어 기존에 없던 개념인 '쉐어링' 이라는 개념은 서울및 수도권 내에서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혁신'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롯데렌탈'에 입사하면 새로운 시장의 트렌드들을 읽어 또 다른 '혁신'을 이뤄내고 싶습니다.
2. 성장과정 800
[유럽-위기에서 기회를 찾다.]
어려움이 있어도 그 안에 기회가 있다는 것을 유럽에서의 길거리공연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2011년 여름, 친구와 유럽여행중 소매치기 당한 적 있습니다. 귀국은 2주나 남았었고, 수중에는 돈이 10만원 밖에 없었습니다. 2주간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30만원의 돈이 더 필요했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8만원을 주고 기타를 구매했습니다. 길거리 공연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였습니다. 2일간 게스트하우스에서 연습을 하여 국내 가요 5곡정도와 팝송 4곡정도의 레퍼토리를 만들어 길거리로 나갔습니다. 모나코에서의 첫 길거리 공연에서의 목표액은 만원이었지만, 한푼도 벌지 못하였습니다. 왜 한푼도 벌지 못하였는지에 대해 객관적으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1.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보다는 사람들이 앉아서 쉴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2.관광객들이 관광지 티켓을 사고 남은 잔돈을 공략하기 위해 관광지 근처에서 공연을 하자.
이어진 모나코 해양박물관 앞에서의 공연에서 3만원을 벌 수 있었습니다. 그로인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고 모나코, 몽펠리에, 니스, 리옹 등에서의 공연을 통해 마침내 목표액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젊고 작은 동양인이 기타를 치며 노래를 하자 호감을 가지기 시작했고, 기타 케이스에 돈을 넣고 기념사진을 찍고 가기도 하였습니다. 약 열흘간의 기간 동안 목표로 했던 여행 경비 30만원 외에도 20여명의 SNS친구를 덤으로 얻었습니다.
위기에서 기회를 찾았던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롯데렌탈’에서 포기하지 않고 항상 기회를 찾는 사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사회활동
[4번의 도전]
4번의 도전 끝에 교내 가요제에 우승을 하면서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원인을 분석하여 재도전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신입생 때 단과대에서 주관하는 가요제를 나간 적 있었습니다. 친구와 듀엣곡을 불렀는데, 2위라는 성적을 냈습니다. 하지만 2위에 만족하지 못하고, 졸업하기 전까지 가요제 우승을 해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복학 후 2번의 가요제를 더 참가하였지만, 인기상, 본선 탈락이라는 아쉬운 결과들이 나왔습니다. 아쉬운 결과에 좌절하지 않고 1등을 하지 못하는 이유와 1등을 하는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무대를 하는지 분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저의 무대에 부족한 점은 2가지였습니다.
1.너무 분위기 쳐지는 발라드 곡을 고집한다는 것 - 신나는 곡을 준비하자.
2.관객호응점수를 따기 위한 ‘개인기’또는 재미있는 컨텐츠의 부족 - 개인기와 그 외에 재미있을만 한 컨텐츠를 준비하자.
여러 분석 끝에 참가한 4번째 가요제에서는 기타를 치며 노래하는 차별화를 두었고, 여러 개인기와 함께 ‘캠퍼스 진상 best5‘라는 구체적인 컨텐츠를 준비하여 재미있게 발표를 하였습니다. 관객들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고, 덕분에 1위라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번 실패한다고 해서 좌절하지 않고 더 분석하여 끝까지 도전하는 도전정신을 가질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롯데렌탈' 에 입사한다면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객관적인 원인을 분석하여 새로운 대안을 내놓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4.직무경험 – 강약점
[강점 -넉살]
저의 별명은 흑형입니다. 얼굴이 까만 탓도 있지만, 흑인들처럼 뭔가 친근함이 느껴진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처음 보는 어떤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고 어색함 없이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고객들을 항상 응대해야 하는 영업사원에게 반드시 필요한 능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와 음식점 서빙 일을 하면서 손님으로 오셨던 아주머니들 께서는 저의 넉살에 사위삼고 싶으시다며 농담처럼 말씀하시기도 하셨습니다. 저의 특유의 넉살로 고객들과 항상 긍정적인 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려 노력 하겠습니다.
[단점 – 감으로 하려는 경향]
대학시절 야구팀의 감독을 맡아 운영하며 선수들의 경기 기록을 엑셀에 정리하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타자들의 타순을 짜는 것이 생각보다 주관적으로 행해지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삼진을 많이 당한 타자는 출루율이 낮다는 편견을, 큰 한방을 보여준 적 있는 선수는 타율이 높다는 막연한 편견을 갖고 있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의 연습경기 및 대회 기록을 액셀에 정리하며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엔트리를 짜기 시작하였습니다. 출루율이 높은 선수들은 상위타순에, 타율 및 장타율이 높은 선수는 중심타선에 배치하여 이전 대회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영업은 대인관계 스킬도 중요하지만 숫자로 이야기 하는 분야입니다. 대부분의 의사결정에는 실수가 뒤따릅니다. 감으로 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롯데렌탈'에 입사한다면 직감에 의한 판단은 최대한 배제하고 데이터로 객관화 하는 습관을 가지겠습니다.
5.입사후 포부
롯데렌탈의 독보적인 국내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해 바뀌는 시장 트렌드를 빨리 읽으려 노력 하겠습니다.
저의 10년 동안의 청사진은 이러합니다.
1년차 : 사업 타겟을 제대로 설정 하겠습니다. 현재 포화상태인 개인 단기렌탈과 법인 장기렌탈에 집중하기 보다는 개인 장기렌탈 사업에 포커스를 맞추겠습니다.
3년차 : 개인 장기렌탈에 전문가가 되어 있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업무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새로운 이슈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5년차 : 새로운 이슈와 트렌드를 찾기 위해 5년간 꾸준히 신문구독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분야를 찾는다면 빠른 대처를 통해 새로운 분야에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10년차 : 현재 15만대의 렌터카 차량대수를 30만대로 2배 늘리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 성과는 저 혼자서는 이룰 수 없습니다. 렌터카 시장을 더 키우기 위해 좋은 상품을 만들고, 렌터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더 긍정적으로 개선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