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1. [My Story] 아래 제시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시어, 본인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를 작성하여 주세요. (제시어 : 도전, 성공, 실패, 지혜, 배려, 행복) 1000자
[배려의 동그라미]
자기소개 때마다 저는 제 이름과 얼굴, 성격을 한 번에 설명할 수 있는 동그라미를 그립니다. 큰 동그라미를 중심으로 모두 쓸 수 있는 제 이름과 동그란 얼굴까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큰 콤플렉스였던 동그란 얼굴이, 지금은 누구나 쉽게 다가올 수 있는 인상이라는 큰 장점이 되었습니다. 또한, 강한 카리스마는 없어도 여러 자리에서 회장과 부회장을 하며 리더십을 인정받았습니다. 선입견 없이 이야기를 나누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배려하는 저의 둥글둥글한 성격이 큰 이유였습니다. 이렇게 동그라미로 표현되는 저는 어딜 가도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었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생각의 틀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실패, 그리고 대만 TV]
2013년 겨울 대만에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생산과 수요의 불균형으로 농산물 가격이 급락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국적 친구들과 함께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무작정 길에 나간 첫 캠페인은 실패였습니다. 특히 저는 중국어가 부족해 큰 역할을 할 수 없었습니다. 도움이 되고자 평소 PPT나 영상 등의 제작을 좋아하는 저는 팸플릿과 영상을 제작해 SNS에 공유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친구들도 좋아하여 함께 재밌게 만들고 촬영하였습니다. 그 결과 젊은 친구들의 관심을 얻어 대만 뉴스와 다큐멘터리에 출연했고, 캠페인은 더욱더 알려졌습니다. 언어는 부족했지만, 돕고 싶은 마음으로 작은 아이디어라도 고민한다면 결과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캠페인을 실행하며 만난 다양한 친구들은 저의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주인의식으로 만들어낸 성공]
제가 속한 연구실에서는 우버, 블록체인 등을 주제로 한 경영 워크숍을 매달 열고 있습니다. 저는 막내 연구원에서 홍보와 SNS를 책임지는 마케팅 담당자가 되었습니다. 크고 작은 일 모두 내 일처럼 '좀 더 좋은 방법은 없을까?' 고민한 결과였습니다. 한 예로, 기존의 홍보 방법이었던 긴 글은 시각적인 것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이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이해와 공유가 쉬운 방법을 고민했고 카드뉴스를 제안했습니다.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카드뉴스를 만들었습니다. SNS에 게시한 카드뉴스는 평균 600명에게 도달했던 방법보다 2.5배 많은 사람에게 도달해 성공적이었습니다. 또한, 능동적으로 제안하고 실행에 옮긴 능력을 높게 평가받아 마케팅 담당자가 되었습니다.
2. [지원동기] 2016년 우리은행 신입행원으로 지원한 동기에 대하여 말씀해 주세요.
국내 은행사들 중에서도 우리은행은 최초로 모바일전문은행 플랫폼 위비뱅크를 출범하며, 핀테크, 크라우드펀딩, 홍채인증 서비스 등 다양한 IC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은행업계에서 단연 돋보이는 행보라 생각합니다. 언론정보와 경영을 전공하면서도 IT에 꾸준한 관심을 갖고 MIS를 전공한 저의 능력을 활용하여 우리은행에서 저는 물론 우리은행이 성장하는데 이바지하고싶습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앞을 내다보겠습니다]
제 별명은 장잡스입니다.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되기 전부터 매일 앱스토어를 살펴보며 300개가 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가지게 된 저를 보고, 친구들은 장OO의 '장'과 스티브 잡스의 '잡스'를 합쳐 장잡스라 불렀습니다. 그 습관은 지금까지 이어져 매일 아침 새로운 앱들을 사용해보고, IT 관련 뉴스 및 SNS상 사람들의 생각을 틈날 때마다 살펴봅니다. 사소한 습관이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MIS를 전공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매달 우버, 아마존, 비트코인과 같이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에 대한 워크숍에 참여하며 빅데이터, 핀테크, IoT인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갖고 공부하였습니다.
이런 저의 트렌드 파악 능력과 새로운 IT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우리은행이 지금보다 더 다양한 ICT 서비스들을 제공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3. [비전] 우리은행에서 목표하는 비전과 비전 달성을 위해 필요한 역량 3가지를 꼽아주세요.
최근 금융업계는 IT와의 융합으로 큰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은행업계 최고 금융역량을 확보하여 우리나라 1등 은행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우리은행은 이 기회를 반드시 활용해야할 것입니다.
특히 우리은행의 IT부서는 시장에 쏟아지는 새로운 서비스들과 기술들을 파악하는 트렌드 분석력이 필요할 것이며, 다양하게 쌓인 금융 데이터들을을 살펴보며 유의미한 정보와 지식을 뽑아낼 수 있는 데이터 분석력, 그리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스토리텔링능력, 시각화 능력, 소통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4. [역량] 관련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말씀해 주세요. (학업과정, 경험, 자격증 취득 등)
언론정보학 및 경영학을 전공한 저는 데이터 분석 능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MIS 전공으로 대학원에 진학했고 적극적으로 외부 수업에 찾아갔습니다. 다음 소프트 부사장님의 소비자 트렌드 분석 수업, 서울대 빅데이터 연구원의 빅캠프, 파이썬과 데이터베이스 수업을 찾아 듣고, KTX를 타고 직접 울산에 가서 프로세스 마이닝도 배웠습니다.
[트렌드 파악력] 매일 앱과 IT 뉴스를 확인하는 관찰하는 습관은 빠르게 가설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이 되었습니다. 2014년, 소셜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하는 수업에서 다른 팀보다 '스몰 웨딩'에 대한 가설을 빠르게 도출하였고 A+를 받았습니다.
[데이터 분석력] 서울대 빅데이터 연구원, 카드사의 빅데이터 캠프, UNIST 빅데이터 경진대회 등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문외한이었던 제가 SQL, R, Java, Python을 다루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영화와 감독에 대한 트위터 데이터를 활용해 흥행을 예측하는 프로젝트, 카드사의 거래 내역 데이터로 2039 소비자 트렌드를 예측하는 프로젝트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스토리텔링과 시각화, 소통력] PPT를 항상 도맡아 하며 그 실력을 인정받았고, 인포그래픽과 D3.js을 배웠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같은 내용이더라도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도 부족함이 있다고 생각할 때마다 빠르게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하겠습니다.
5. [창의력(혁신)] 우리은행은 위비뱅크, 위비톡 등 창의적인 상품과 서비스로 금융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루어 낸 변화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세요.
지난 8월 저는 한 카드사에서 주최한 빅데이터 캠프에 참여하여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과제는 소셜데이터와 카드 거래 내역을 이용해 2039 소비자의 트렌드를 도출하는 것이었습니다.
과제 수행을 위해 모인 6명의 팀원은 통계학, 경영학, 역사학 등 배경이 다양하였습니다. 각기 다른 관점의 의견이 나올 수 있는 장점이 있었지만, 배경지식이 다르고 데이터를 다뤄본 친구들과 그렇지 않은 친구들이 섞여 서로를 설득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때 저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출발한 아이디어와 근거를 각각의 포스트잇에 적고, 벽에 붙이며 설명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서로 아이디어를 이해는 물론, 한눈에 볼 수 있어 비슷한 내용 혹은 적합하지 않은 내용을 파악하기 쉬웠습니다. 또한, 포스트잇을 붙이는 과정에서 각 가설에 필요한 데이터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저희 팀이 과제를 수행하는데 지도가 되었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며 과제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희 팀은 물론 다른 팀들도 따라하여 좋은 방법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간단한 아이디어였지만, 이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을 할 때 기본이자 중요한 것이 의사소통의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6. [입행포부] 은행들이 수익다변화를 위해 신사업을 개척하면서 금융업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지원자가 우리은행에 입행하여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사람이 만든 데이터를, 사람에게 가치 있게 다시 돌려주는 일을 하겠습니다]
1) '항상 하던 대로'를 경계하고, 주인의식을 갖고 일하겠습니다.
제가 속한 연구실에서 저는 크고 작은 일 모두 항상 하던 대로를 경계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한 예로 워크숍 참여자 명단을 엑셀로 작성하고 메일로 공유하던 기존 방법은 매번 파일을 다운받아 번거롭고 수정본의 발생으로 협업이 불편했습니다. 저는 평소 하던 대로인 엑셀이 아닌 구글 스프레드시트 이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연구실의 모든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수정된 명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작은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고 능률을 극대화한 경험이었습니다.
2) 사람, 고객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무분별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우리은행의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퍼즐 조각 하나하나를 찾아 맞추며 사람을 완전히 이해하고, 고객에게 따뜻한 감동을 주는 서비스로 다시 제공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이 조각을 잘 맞추기 위해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워왔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참여하며 소통능력을 키웠습니다. 이런 저의 경험과 지식은 사람의 마음을 꿰뚫고 고객에게 우리은행만의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