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우리 회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솔직하게 2가지 이상 서술해 주십시오.(기업 이미지, 조직문화, 연봉, 복지제도, 현재 재정 상황, 기업의 인지도, 출퇴근 용이성, 적성에 맞는 직무 등)
<분신과도 같은 3정>
저의 성장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치신 아버지께서는 항상 저에게 긍정⋅열정⋅진정 이 3정을 강조하셨는데, 이 세 가지는 아버지와 저의 삶을 관통하는 아이덴티티입니다.
첫 번째, 긍정은 ‘된다’는 생각으로 길을 찾는 것입니다. ‘아마 안 될 거야’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고 다른 가능성도 찾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열정은 주인 의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민원은 공무원 자신이 겪는 일이 아니어서 적당히 둘러대어 다른 기관으로 보내지기도 하지만, 아버지께서는 세법 책을 찾으며 민원인의 요구를 만족하게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진정은 다른 사람의 시점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살아온 환경이 달라 생각도 다르니 왜 이렇게 생각할까 고민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합법적인 절세 방법을 묻는 민원에 대해 아버지는 당연히 세금을 덜 내고 싶은 것을 공감하셨기에 그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3정을 생각하며 일을 하신 아버지는 은퇴 후에도 등산과 식사 모임을 수시로 가지시며 바쁘게 지내십니다. 저는 아버지의 이러한 모습을 옆에서 보고 자랐기에 3정이 저의 중요한 가치로 자연스레 녹아들 수 있었습니다.
저는 풀무원의 제품을 필두로 한 성장 동력과 로하스 전략, 그리고 가치 체계에 강한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들은 인간과 자연을 사랑하여 모두가 잘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자는 공통점이 있고, 이들을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3정이 잘 부합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먹거리를 원하는지 소비자의 관점에서 먼저 생각하고(진정) 영양 균형, 당 흡수 저감, 건강한 생활공간 등 더 좋은 식생활과 건강 생활을 찾고자 주인의식을 가지고 여러 방면을 탐색하면(열정) 마침내 이웃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로하스기업 풀무원은 글로벌 빅마켓에서 무한히 성장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풀무원의 인재상과 부합하는 인재라고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역량 및 이와 관련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로하스를 가꾸어 나갈 인재>
제 인생의 목표는 식품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대학교에서 식품생명공학과를 전공하면서 식품미생물학(미생물의 종류와 활용⋅식품 보존 방법/A), 식품영양학(식품을 구성하는 물질의 종류와 생리적 기능/A), 식품가공학Ⅰ⋅Ⅱ(식품 종류에 따른 가공 방법과 가공품/A), 기기분석학(분석 기기의 종류와 운용 원리/A) 등의 수업을 수강하였고, 대학교 실험실에서 2년 동안 실습생 생활을 하면서 실험 기기 사용법과 미생물 생장 등 식품에 관한 전공 지식을 착실히 쌓았습니다.
석사 과정을 밟을 때는 ‘유해물질 저감화 기반연구-식품 중 23종 유해물질 총 노출량 조사’라는 연구 과제를 맡았습니다. 참여 대학교와 연구소는 준비된 식품 시료들을 이용해 2년간의 과정동안 연구 주제로 삼은 유해물질을 연구하였고, 저는 HPLC를 사용하며 바이오제닉 아민을 연구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천연물질 함유 된장의 항균성 확인, 발효소시지 내 니트로사민 저감화 실험, 사료에 따른 rat의 장내 유산균의 활성 변화 등 다양한 연구에도 참여하였습니다.
대학교에서의 전공 공부와 참여했던 연구들은 폭넓은 연구 경험과 지식을 쌓게 하여 전문가의 길로 나아가게 해준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남들과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저만의 전문성은 인간과 자연 모두 지속 가능한 발전을 힘쓰는 풀무원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원자 성격의 강/약점과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공익을 위한 공동의 노력>
저의 강점은 깊은 연구 경험입니다. 저는 석사 과정을 밟으면서 ‘유해물질 저감화 기반연구-식품 중 23종 유해물질 총 노출량 조사’라는 과제를 맡았습니다. 이 과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보건산업진흥원에서 공동 추진한 것으로, 참여 대학교와 연구소는 준비된 식품 시료들을 이용해 연구 주제로 삼은 유해물질을 연구하였습니다. 제가 맡은 유해물질은 바이오제닉 아민(biogenic amine, BA)인데 이 물질은 미생물 활성의 척도로 쓰이며, 저는 HPLC를 사용하며 바이오제닉 아민을 2년 동안 연구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드러난 저의 약점은 우직하다는 것입니다. 교수님과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기 위해 집요하게 따라다녀 혼나기도 했고 해결 방법을 찾으려고 다른 실험실에 연락해 귀찮게 굴기도 하였지만 원하는 실험 결과를 얻기 위해서라는 생각 하나만으로 움직였고 그렇게해서 조언과 해결 방법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여러 번의 추가 실험과 데이터 보완을 할 수 있었고, 후에 모든 실험실의 보고서들을 취합해 최종 발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발표 자료는 참여한 모든 실험실들의 노력이 들어간 산물로, 식품 내 유해물질의 검출량 변화를 파악하고 저감화할 방법을 찾을 후속 연구의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통합 생산 연구 시스템>
풀무원은 맛의 선두주자이지만 제품을 토대로 한 회사 신뢰도와 브랜드 정신을 이루기 위해 통합 생산 연구 시스템을 생각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농장과 공장, 연구소들을 한 곳에 통합하여 생산과 연구가 같은 곳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회사의 기준과 안전성이 결합되어 생산과 연구가 한 곳에 이루어져 기존 제품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것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다음 의학계 종사자와 연계한 환자식 HMR, 고령화 인구를 위한 실버영양식 등 다양한 가정간편식(HMR)등을 개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