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1. 지원동기
[안전확보가 없으면 역량 발휘도 없다]
저는 회사를 선택할 때 ‘함께 일할 수 있는 곳’인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R&D 인턴십을 하며 안전사고를 겪은 적이 있습니다. 솔벤트 누출로 경보를 울려 사내 분위기를 긴장시켰고, 주변 동료의 안면으로 시약이 튀어 병원으로 후송되는 사고도 목격했습니다. 고온의 롤 밀에 화상을 입는 사고도 있었고, 당시 사내 분위기는 굉장히 어두웠습니다.
작은 실수로 그동안의 노력이 한순간에 사라질 수 있다는 경각심을 느꼈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한화학은 인간존중 및 친환경 경영을 통한 건강한 인류, 깨끗한 환경을 목표로 안전환경보건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OEL Containment 시스템을 도입하여 임직원들이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재해 사업장, 친환경 사업장, 건강한 사업장 미션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과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유한화학이 함께 일하고 싶고, 역량 발휘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안전환경뿐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의 GMP 시스템 구축과 최신 장비,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혁신을 통해 품질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특히, Data의 추적성, 보안성 및 무결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CDS 및 LMS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래서 원료의약품의 품질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는 유한화학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이와 같은 믿음은 R&D 인턴십과 SEE 장비사관학교에서 시험분석 역량을 쌓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내 몸에 딱 맞는 옷]
6개월간 R&D 인턴십에서 GPC, NMR, IR 분석기기를 이용해 이화학시험 및 분석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다양한 시료를 통한 품질개선업무로써 경쟁사 제품과 비교 시험하며 어떻게 개선해 가는지 배우며 시료의 샘플링부터 결과 해석을 통해 시험분석 및 품질관리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시험분석업무를 담당하며 꼼꼼하고 반복적으로 시험하는 업무가 저에게 딱 맞는 옷을 입은 듯 행복했습니다. 그래서 전공과 경험을 잘 살릴 수 있는 직무를 고민하다가 제약 품질관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약 품질관리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실무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SEE 장비사관학교에 도전하여 시험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상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를 수행한 덕분에 HPLC, LC/MS 외에도 ICP/MS 분석업무도 담당할 수 있었습니다.
투철한 목표 의식과 적극적인 자세, 그리고 이를 통해 쌓은 실무능력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최고의 품질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수익 창출과 건강한 삶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확신 아래 유한화학 품질관리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입사 후 포부
[~2년, 가장 열정적으로 배우는 후배]
유한화학에 입사 후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SOP 및 시험분석 교육을 받으며 가르칠 맛 나는 후배가 되겠습니다.
물의 음이온 및 중금속 함량 분석을 위해 적극적으로 ICP/MS를 배워 분석업무를 담당하게 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열정으로 유한화학 품질관리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선배님들을 쫓아다니며 끊임없이 배우겠습니다. 그리고 허가증, 공정서, 밸리데이션 등 의약품에 관련된 자료를 많이 찾아보며 시험분석 역량뿐 아니라 직무 지식의 직무 전문성을 기르겠습니다.
선배들에게 적극적으로 배우면서도 스스로 배움을 찾고 고민하여 빠르게 적응하고 적용하겠습니다. 그래서 ‘얘는 하나를 알려주면 두 개, 세 개를 아는구나!’ 할 수 있는 후배, 가르침을 통해 성장하는 즐거움을 드리는 후배가 되겠습니다.
[~5년, 가장 함께 일할 맛 나는 동료]
유한화학에서 좋은 관계와 신뢰를 쌓아 함께 일할 맛 나는 동료가 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기 위해 다양한 대외활동에 도전했습니다. 사회리더육성 멘토링, 기획 봉사단, 평창올림픽 도슨트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을 먼저 배려하여 신뢰를 얻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각 연령대와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능력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유한화학에서도 이러한 경험을 재생산해 타인의 상황을 이해하고 신뢰를 주어 신뢰받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가 되겠습니다.
[~7년, 가장 든든한 선배]
시험분석뿐 아니라 시험자들 관리, 데이터 검토에 있어서 가장 선배가 되겠습니다.
시험분석 시 시험 과정을 꼼꼼하게 기록해서 문제의 원인을 신속 정확하게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표준용액의 농도부터 희석용매, LC조건, 용매 기울기 등 시험 과정을 하나하나 기록하면서 최대한 실수를 줄일 수 있었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과정을 검토하며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분석업무를 하며 쌓은 폭넓은 시야와 노하우를 통해 후배들의 적응을 도우며, 데이터 검토 및 관리도 꼼꼼하게 하여 가장 믿음직한 수문장이 되겠습니다.
[~10년, 조언을 구하고 싶은 상사]
품질관리부서를 총괄하며 시험분석 및 품질뿐 아니라 각 팀의 문제를 보고 받고,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리더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각 팀의 이슈 사항들을 전사적인 회의 때 보고 하고 품질관리팀에서 불편한 점이나 힘든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리더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후배, 동료들이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언제든지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리더가 되겠습니다.
3. 성장과정 및 가치관
[사람을 얻기 위해 먼저 신뢰를 줘라]
멘토님께서 항상 하시던 말씀입니다. 멘토링을 통해 남을 먼저 배려하고 신뢰를 주는 것이 도리어 신뢰를 얻는 지름길이라고 확신했고,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신뢰의 첫걸음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멘토링 당시, 약속 시간에 종종 늦어 다른 멘티들이 ‘또 늦었냐, 나도 잠이나 더 잘걸.’이라며 놀렸습니다. 하지만 멘토님께서는 꾸짖지 않으시고 ‘내 시간이 소중한 만큼 상대방의 시간도 소중하다’라는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래서 약속 시간에 늦지 않기 위해 미리 일정을 확인하며 예상 도착 시간을 계산했습니다. 그 뒤로는 제가 항상 1등으로 도착했으며, 다른 멘티들의 조롱이 ‘와, 역시 네가 또 1등이네’ ‘다음에는 내가 이긴다’라며 칭찬과 긍정적인 경쟁으로 바뀌었습니다.
그제야 멘토님께서 하신 말씀을 이해할 수 있었고, 남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내가 도리어 신뢰받는 사람이 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후 주변 사람들과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봉사 동아리에서도 상대방의 상황을 먼저 이해하고 배려하며 신뢰를 얻는 기획부장이 될 수 있었습니다.
첫 회의에서 부원들이 첫 만남에 어색하고 낯설어 서로 눈치만 보며 아이디어를 표출하기 부끄러워했습니다. 부담을 덜어주고자 재밌는 예시로 전에 기획했던 봉사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익명의 카카오톡 채팅방을 개설하여 연탄 봉사와 같이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활동을 먼저 제안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둘 집 짓기, 김장 봉사 등을 제안했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기획 회의를 긍정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먼저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배려해 주며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고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유한화학에서도 타인의 상황을 먼저 이해하고 신뢰를 주어 신뢰받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업무의 완성도를 통해 실력으로도 신뢰받고, 신뢰를 통한 의사소통으로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가 되겠습니다.
4. 유한화학의 인재상(핵심가치)에 비추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
[IC -> ICP/MS로 이어지는 실행력]
물의 이온 분석을 하다가 수돗물에서 중금속 기준치가 초과됐다는 기사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돗물의 수질분석을 해보자고 목표를 설정했고, ICP/MS로 빗물과 주변 수돗물의 중금속 원소를 분석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유한화학의 ‘투철한 목표 의식과 적극적인 자세의 소유자’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SEE 장비사관학교에서 LC 분석을 담당하며 타 연구기관의 분석의뢰를 맡아서 수행하고있었습니다. 주도적으로 분석을 해보고 싶어서 매일 사용하는 물을 시료로 채취해 분석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양이온, 음이온 이동상 용매를 제조한 후 표준시약으로 검량선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채취한 정수기 물, 수돗물 시료를 필터로 여과 후 시험용액으로 사용했습니다. 시험 결과와 음용수 수질 기준을 비교하며 정수기 물과 수돗물 모두 기준에 적합함을 확인했습니다. 이온 함량 차이가 거의 없어 정수기 필터는 이온 필터 역할이 아님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시료를 찾아 분석하며 더 흥미를 느낄 수 있었고, 최근 수돗물의 중금속 이슈를 접했기 때문에 중금속 수질검사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중금속 함량 분석을 위해서 ICP/MS분석이 필요했습니다. 담당 선생님께 찾아가 상황을 설명해 드렸고, 교육 열의를 높이 사 ICP/MS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스스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ICP/MS를 배운 후, 수질분석을 했습니다.
수질오염 공정시험기준서를 참고해 질산법으로 전처리 후 0~1,000ppb로 표준시약을 만들어 검량선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ICP/MS를 튜닝 후 시료 40ml에 질산 2ml씩 넣어 핫플레이트로 가열하여 시료를 채취해 분석했습니다.
실험 결과 모든 성분에서 수질 기준을 통과하였습니다. 그리고 정수기 물에 비해 수돗물에서 Cu, Zn 성분이 과량 검출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도관의 노후화 영향을 예상하며 빗물도 비교 분석했습니다. 수돗물의 중금속 성분이 빗물에서 보다 과량 검출된 것을 확인했고, 수도관의 노후화로 인한 요인이 합당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직접 시험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면서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더 흥미를 느낄 수 있었고,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유한화학 품질관리부에서 더 다양한 시험분석 및 품질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에 기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