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1. 왜 리서치·통계·설문 업종에 관심 가지게 되었는가? 그것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학과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리서치·통계·설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통계분석과목에서 구조화된 식용 개 인식조사 설문지를 직접 구성해 자료 수집, 분석,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자료조사방법과 분석, 결론 도출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며 적성에 맞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점도 인지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통계 이론, 분석 과목을 수강하면서 학기 중에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이후 중고차 가격 결정요인 프로젝트, 게임과 정부의 규제 인식조사와 개선방안 졸업논문을 진행하면서 통계분석 능력을 키우는 데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업무(자료수집방법, 분석, 결론 도출에 관련)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앞의 내용과 같이 통계, 설문조사 관련 업무를 시행하면서 너무 즐겁고 행복했습니다. 앞으로 이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2. 본인의 장/단점을 기술하고 입사 후 포부를 기술하시오.
저의 장점은 어떤 일을 하던 효율적으로 어떻게 진행할지를 먼저 고민하는 편입니다. 또한, 열정적이고 책임감이 강합니다. 이러한 성격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중간 평가를 해 반영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통계분석 프로젝트, 논문 작성을 할 때도 단계마다 평가해 개선하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로 인해 좋은 학과 성적을 받았습니다.
단점은 진행속도가 조금 더딘 것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과정이 반복되면서 부족한 점을 인지하고 채워나가면서 프로젝트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되고 질이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입사 후 리서치·통계·설문과 관련된 일을 수행할 때 회사 업무 매뉴얼과 저 자신의 중간 평가를 더 한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과에서 진행했던 통계분석 개인, 팀 프로젝트와 논문을 썼던 경험이 있어 회사의 리서치·통계·설문 업무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시사 관련해서 생각나는 한 가지를 선택해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2016년 11월에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 힐러리의 지지율이 여론조사기관마다 상반된 결과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조사하게 되었고 목적에 맞게 조사방법을 설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트럼프와 힐러리는 지지층이 명확하게 달랐습니다. 트럼프는 남성, 저학력 백인이 주된 지지층이었고 힐러리는 여성, 흑인과 이주민이 주된 지지층이었습니다. 당시 기사에서는 힐러리가 트럼프를 제치고 당선될 거라는 여론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듯이 트럼프가 당선되었습니다. 그러면 여론조사가 조작되었다고 한다면 그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조사 방법도 그들 나름대로 표본을 선별해 추출하여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조사를 진행했었습니다. 또한, 표본의 크기도 백, 천 단위로 컸습니다. 그러면 조사 방법이 적절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는데 저는 문제를 2가지 관점으로 생각했습니다. 1. 표본의 문제 2. 미국의 주 단위 투표의 특성 고려 부족입니다. 표본의 문제로는 트럼프의 지지층인 저학력 백인들의 대표성이 과소평가 되었고 힐러리의 지지층인 이민자, 흑인들이 과대평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주로 휴대전화 사용자들 중심으로 전화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휴대전화 사용 비율이 비교적 낮은 농촌 유권자나 생활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진 남가주대학(USC) 조사에서는 트럼프의 승리를 예측했습니다. 또한, 전화 조사와 다르게 새벽에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조사 결과를 도출해내어 예측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전화 조사가 예측이 실패했다고 해서 잘못되었다고 보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전체 득표율은 힐러리가 트럼프를 앞섰기 때문입니다. 이는 미국의 주 단위 투표의 특성 고려 부족으로 선거인단 확보 수로 승패를 가르는 승자독식 방식입니다. 주 단위의 여론 조사의 부재로 적절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예측에 실패했습니다. 궁극적으로 누가 득표율을 많이 받느냐도 중요하지만 `누가 당선되는지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느낀 건 리서치·통계·설문 관련 직무를 수행할 때 고려할 요소가 많아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조사 시 표본을 모수에 맞게 추출, 조사, 분석, 결과 도출 방법 등을 신중하게 조사설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에 입사한다면 리서치·통계·설문 업무를 수행 시 위의 느낀 것을 토대로 여러 요소를 고려해 좋은 결과를 내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