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지원동기 및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기타 활동 및 경력사항
"KITECH는 중소·중견 기업의 생산 기술 진흥을 지원합니다. 국가 산업의 근간은 능력 있는 중소기업들이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믿음은 자연스레 산업의 기술혁신을 도모하는 KITECH에 대한 관심으로 커졌습니다. 연구과제의 목표달성을 돕는 연구지원직 업무를 수행하여 우리 산업의 체력을 강화하는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발전공기업 솔루션개발팀에서 연구지원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설비별 발전량을 정리하는 업무를 맡아 2주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되던 작업을 40분 만에 끝낸 경험이 있습니다. 방대한 리스트를 입력하는 반복 작업을 수행하며 이게 최선의 방식인지 끊임없이 고민해보았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준비하던 기술을 되살려 모든 필터 및 가져오기 기능을 검색해보았고 그 중 파일의 수치를 가져오는 기능을 찾게 되었습니다. 엑셀의 데이터 관련 기능에 대해 다시 한번 학습한 뒤 선배님께 원본 파일을 메신저로 요청드렸습니다. 새로운 파일에 수치를 가져오는 기능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그대로 실행한 결과, 작업을 40분 만에 끝낼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빠르게 처리한 뒤 더 긴급하고 중요한 업무에 투입될 수 있었고 최선의 방식을 고민하는 습관이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인사총무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대학을 휴학하고 동문들과 IT 기업을 공동창업하여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첫번째, 채용공고 작성과 업로드를 담당했습니다. 내부 회의를 거쳐 지원자격과 임금 관련한 사항을 도식화하여 공고에 게시했습니다. 두번째, 면접관으로 참여하여 인재 선발을 담당했습니다. 면접평가지를 작성하고 평가요소별 강제배분법을 활용하여 평가오류를 최소화했습니다. 세번째, 복지제반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자율출퇴근제, 30분 휴식제도, 간식구매 등 직원들의 복지와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며 인사총무 역량을 길렀습니다. 네번째, 회계업무와 예산통제를 담당했습니다. 식대, 간식비, 비품비를 관리하며 수치를 다루는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직무관련 역량이 연구원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지
"뛰어난 OA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S, 빅데이터실무, 컴퓨터활용능력 등의 자격증 취득을 통해 OA능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리서치 업무, 고객응대업무 등 다양한 직무 경험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배우고 소화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수집한 정보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직업교육을 수강하고 공문서 작성을 연습했습니다. 꾸준히 쌓아온 사무행정 역량을 바탕으로 연구지원 업무를 효율적으로 소화하고 제가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를 넓혀나가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회계업무와 자산관리에 강한 꼼꼼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산을 편성하고 통제하는 데 있어 작은 오차도 용납하지 않는 꼼꼼함과 더블체킹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총무업무를 담당하며 사무실 계약관리, 비품 구매 및 자산관리, 사무실 보안업무를 담당하며 모든 것을 세심하게 살피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입된 숫자가 정확한지, 계산에 있어서 실수나 오탈자는 없는지를 수시로 확인하는 과정에서 세심함과 자료해석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원본 1부, 사본 1부, 스캔본 1부를 저장하여 데이터에 공백이 생기지 않게 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 연구원의 시설관리 및 회계업무를 실수없이 소화해내어 원활한 연구지원에 기여하겠습니다.
적극적인 협업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협업능력은 함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연구지원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재학 중 있었던 25번의 팀프로젝트에서 팀장을 맡아, 팀원들에게 적절한 업무를 분배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과 자주 연락하여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없는지 살피며 적극적으로 협업하였고, 프로젝트 수행 후 익명으로 진행되는 팀원 평가에서 20회 이상 만점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협업능력을 바탕으로 팀의 화합을 도모하고 팀원들의 어려움을 제 일처럼 살피는 리더로 성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