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700자)
[새로운 Design Methodology를 만들어내는 회로설계 전문가]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는 미세공정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사에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6주동안 파운드리 DT 팀 CDM 파트에서 장기현장실습을 하며 해외 협력사와 소통하며 다양한 설계 솔루션을 개발하는 파운드리 회로설계 직무에 매력을 느끼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학부에서 Verilog를 이용한 HW 개발을 수행하였고, 장기현장실습 프로젝트로 SPICE를 코딩하며 시뮬레이터를 설계해 보았습니다. 또한 Cadence Virtuoso 및 Synopsys Custom Compiler를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IDEC등 외부 강의를 수강하며 회로설계 및 반도체 8대 공정에 대해 지식을 쌓았습니다. 현재는 학부 수업을 들으면서 VLSI회로설계, 아날로그 집적회로, 반도체 프로세스 수업을 들으며 기초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로 설계, 공정, 시뮬레이션 과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는 기존 설계 방식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회로설계와 공정에 대한 지식, 경험과 영어 회화 역량을 바탕으로 입사 후 미세공정 기반의 새로운 DM 개발에 기여하며 해외 고객사와 문제없이 협력하는 다재다능한 회로설계 전문가가 되어 2030 파운드리 세계 1위가 되는 과정에 꼭 함께하고 싶습니다.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1500자)
[군생활과 디자인 업무]
전문특기병으로 입대 후, 연구소 홍보를 위한 편집 디자인 및 행사 준비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낯선 업무를 수행하며 삶을 살아가는 방향도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엇이든 모르면 물어보고, 찾아보고, 행동하고, 부딪히며 목표에 접근하기 시작했습니다.
선임자의 전역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 Photoshop, Illustrator, Indesign 툴을 짧은 기간 안에 습득해야 했습니다. 모르는 것은 선임한테 물어보면서 배우고, 관련 기능사 책을 구입해 매일같이 연습하였습니다. 또한 툴을 다루는 것 외에도 디자인 컨셉을 구현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여러 이미지 사이트를 탐색하며 무엇이 좋은 디자인이고 나쁜 디자인인지, 우리 연구소의 홍보를 위해서는 어떤 컨셉으로 접근해야 할지 선임자와 토론하였습니다. 배색, 폰트, 레이아웃 등 많은 부분을 신경 쓰며 결재를 위해 많은 컨셉 안을 만들어서 제출하며 끊임없이 실력을 쌓아 나갔습니다. 이 외에도 팸플릿 및 배너 제작을 위해 외부 업체와 만나고, 대회 행사 준비를 위한 사전 답사를 수행하고, 홈페이지 디자인을 위해 기존 디자인을 변경하고 추가하는 과정 등 여러 사람과 소통하며 낯선 일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어떠한 업무가 주어져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문제를 직접 부딪쳐보며 추진하는 행동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추진하는 삶]
전역 후 3학년이 되고 관심이 있었던 회로설계를 공부하며 관련 실험 과목을 수강하며 배운 이론을 적용해보고, 소자의 특성과 회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갔습니다. 실제 칩 설계 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IDEC에서 “CMOS를 이용한 아날로그 회로설계 및 레이아웃”을 수강하였는데, 실제 회로를 설계하는 방식에 대해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레이아웃 설계 후 이를 구현하는 공정에도 관심이 생겨 교내 “반도체 8대 공정설계” 특강을 수강하며 회로설계와 공정에 어떠한 밀접한 관련성이 있을까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현업에서 어떻게 설계하는지 알아가고 싶어, 16주간 삼성전자 장기현장실습에서 다양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Cadence Virtuoso와 Synopsys Custom Compiler로 간단한 AMP의 Front-end 및 Back-end 설계 Flow를 경험하였습니다. 또한 현장실습 중 시뮬레이터 설계를 경험한 후, 코딩 역량을 키우기 위해 “42 서울”이라는 C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참여하며 개발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현장실습을 하며 업무가 진행되는 상황을 보니 새로운 설계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해 낯선 분야를 공부하고 고객사와 미팅을 하는 일들이 끊임없이 발생하였습니다. 새로운 분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린 마음가짐과 행동력을 바탕으로 부딪히는 태도는 엔지니어가 가져야 할 중요한 덕목입니다.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생긴 자신감과 행동력은 끊임없이 새롭게 기술을 발전시키는 파운드리 사업부의 회로설계 엔지니어로서 성장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 코딩 열풍과 그 효용성 ]
최근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로의 전환기를 맞았습니다. 세계적인 IT기업들은 무형의 서비스 플랫폼을 바탕으로 산업 전반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늘며 코딩 부트캠프 및 정부 지원 교육과정이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대학생, 취준생 및 직장인까지 코딩 교육을 받고 개발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설계 엔지니어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42 Seoul”이라는 정부 지원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1달 동안 매일 10시간씩 공부하며 C언어를 학습하고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에 참여한 이유는 디지털 회로설계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였습니다. 집중 교육과정을 경험하며 짧은 기간 동안 C언어 기반 구현 능력을 키울 수 있었고, 현재 1학기 VLSI 설계 실습을 하며 Verilog Code를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 장기현장실습을 진행하면서 간단한 SPICE 시뮬레이터를 구현해 보았는데, Python을 이용하여 회로 수치해석을 실습해 보면서 다양한 시뮬레이션 옵션들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딩은 회로 설계 TAT 단축에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작년 구글에서는 칩 설계 과정 중 Floorplanning 단계에서 AI를 적용하여 수 개월간 걸리던 작업을 6시간 만에 완성하였습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 딥러닝이 적용되듯 칩 설계 역시 딥러닝을 적용하여 TAT를 단축하는 방법론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딥러닝이 적용된 설계 방식은 더욱 빠르고 정확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렇듯 코딩은 딥러닝의 이론을 구현하기 위한 요소로서 회로설계에 아주 잘 활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부는 코딩 열풍은 각 산업 분야에 있어서 자동화 및 TAT 단축에 좋은 도구가 될 것입니다. 설계 엔지니어로서 항상 프로그래밍 마인드를 가지고 설계한다면 새로운 DM을 개발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영문작성 시 2000자) 이내
[Python을 이용한 SPICE Simulator 구현]
삼성전자 장기현장실습 중 SPICE를 코딩하는 프로젝트는 문제를 고민하고 공부하면서 결과물의 완성도를 점차 향상시키는 경험이었습니다. 시뮬레이션 Flow를 직접 구현해보며 회로 수치해석의 다양한 기법을 경험해보고 어떤 이유로 설계에 적용되게 되었는지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MOSFET과 BJT가 포함된 회로의 Transient 시뮬레이션을 구현하는 것이 최종 목표였고, 쉬운 회로해석부터 구현을 시작하였습니다. 먼저 간단한 Diode, R, C로 구성된 Ripple Rectifier의 Transient 시뮬레이션을 엑셀을 통해 확인하고 Python 코드로 구현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회로 MNA matrix를 구성하는 방식과 dynamic timestep algorithm 적용 방식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 후 MOSFET과 BJT모델을 추가하기 위해 각 소자의 Companion model을 구현한 후 간단한 회로에서 예상한 파형이 나오는지 확인하였습니다. Diode와 달리 트랜지스터가 포함된 회로는 동작점 계산이 먼저 수행이 되어야 하는데, 인위적으로 예측한 초깃값 행렬 연산 시 발산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이론을 찾아보며 Source Stepping Method가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 회로의 MNA 행렬을 구성하고 Source Stepping Method로 동작점 계산 후, Dynamic timestep algorithm으로 각 Timepoint에서 소자들의 Companion Model을 업데이트하며 뉴턴-랩슨 iteration을 수행하였습니다.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며 2개월의 시간 동안 간단한 SPICE Transient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끈기 있는 노력은 끊임없는 기술 발전이 필요한 파운드리 사업부의 회로설계 엔지니어로서 성장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