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1. 한화테크윈 및 지원직무에 지원하는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800)
최근 언택트 시대의 흐름을 타고 무인 점포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추세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한화테크윈은 이런 무인화 시대에 알맞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CCTV가 있는데 업계 1위 자리에 위치하며 높은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CCTV는 기본적으로 영상 전송, 저장, 압축 등을 수행해야 하므로 반도체 관련 복합적인 성능을 요구합니다. 컴퓨터구조 수업 당시 교수님께선 비디오 칩 개발 경험을 소개하시며 영상 분야 반도체 사업의 유망함을 늘 강조하셨습니다. 이 수업을 계기로 한화테크윈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카메라의 발전을 함께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저의 꿈은 회로설계 엔지니어로서 공학 기술의 발전을 이룩하는 것입니다. 입사 후 제가 가진 데이터 분석력, 회로설계 스킬 등을 앞세워 회사와 함께 성장하며 글로벌 CCTV 점유율 1위 기업이 되는 데이 기여하겠습니다. 회로설계를 하려면 사용할 칩의 성능 및 구동원리를 알아야 하는데, 저는 SRAM과 CPU 프로젝트 경험이 있습니다. 이 역량을 앞세워 회로를 효율적으로 구성하여 저전력, 고성능 제품 개발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아르바이트와 팀 프로젝트 등으로 얻은 협업 능력을 통해, 조직 간 원만한 의사소통을 하여 빠르게 적응하고 팀 시너지를 창출하겠습니다.
2.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본인이 가진 열정과 역량에 대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관련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등을 핵심 위주 근거에 기반하여 기술)(1000)
"다양한 학습 경험으로 다져진 지식"
회로설계 엔지니어로서 필요한 역량은 전자회로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동작원리를 분석하여 구현 및 검증을 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론, 실험, 실습 등 회로설계를 다방면으로 경험하며 이러한 역량을 키웠습니다.
첫 번째로 전자회로와 물리전자공학, 광전자공학 등의 전공과목들을 들으며 MOSFET, LED의 동작원리와 물성에 대한 이론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소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자회로를 읽고 응용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길렀습니다.
두 번째로 전자회로실험, 디지털 집적회로 설계 등의 사고력을 요구하는 실습 과목들을 수강하며 도전적인 엔지니어링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설계의 효율을 위해 점진적 설계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이후 검증을 위해 수백 쌍의 입력값을 넣어주고 그에 대한 Output을 보며 어떤 회로가 필요한지, 어떤 부분이 유의미한 결과인지 끊임없이 고찰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Full custom design으로 SRAM 설계를 진행할 때 Read의 오차를 해결하지 못했었는데, 앞선 방법을 사용하며 Sense Amplifier를 추가하는 등 회로를 점진적으로 수정한 결과 원하는 파형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로 컴퓨터구조 프로젝트에서 Verilog를 이용해 16bit CPU와 SRAM을 설계한 경험이 있습니다. 먼저 CPU의 동작 사이클을 바탕으로 Register간의 데이터 전송 및 수행할 instruction들을 behavior code로 작성하였습니다. Decoder를 통과한 instruction과 counter로 제어되는 사이클 "T1~T6"내에서 동작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동작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C언어로 작성한 성적합산 프로그램을 어셈블리어로 변경하고, 다시 기계어로 번역하였습니다. 이후 직접 설계한 SRAM에 기계어 파일을 넣어주는 과정을 Testbench에서 진행하였고, 타이밍도를 분석하며 적은 clock으로 계산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3. 본인의 성격 및 장/단점을 구체적인 사례와 경험을 들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800)
제 성격의 단점은 성급함입니다. 학창 시절 단순히 수능 성적에 맞는 대학교 지원에만 초점을 맞춰 진학한 컴퓨터과학과에서 진로의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자퇴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교 생활과 학업 모두 적응했는데도 불구하고 무언가 아쉬운 마음이 클 따름이었습니다. 소프트웨어보단 하드웨어, 특히 반도체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결국 전공과 꿈의 괴리에 빠져 자퇴를 결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조급한 선택은 도리어 목표가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현재는 이를 반면교사 삼아 진로에 대한 깊은 생각과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장점은 실행력을 앞세운 배움의 자세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엔지니어의 기본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에 맞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전적 대학에서 쌓은 코딩 기초를 바탕으로 Python을 독학하였습니다. 공부를 하다 보니 output 파형을 분석해야 하는 회로설계 업무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고 판단하였고, 실무에 적용 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그 후 분석에 적용하는 경험을 쌓기 위해 매출 분석 경진대회에 참여하였고 실행력을 앞세워 학습을 하였습니다. 먼저 공부한 코드들을 모두 직접 타이핑 및 수정을 하며 '나의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가 없어 보일지라도 직접 비교분석 알고리즘을 만들어 다방면에서 분석하였습니다. 분석 알고리즘을 작성할 때는 점진적 설계 방식을 사용하였고, 생각나는 코드를 모두 실행해보며 부족한 부분을 추가해 나갔습니다. 결국 실행력을 앞세운 노력 덕분에 1위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백각이 불여일행이라고 합니다. 대회에 참가하며 실제로 부딪쳐보는 것이 도전정신과 열정을 불태울 뿐만 아니라 더 빠른 체득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