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1. 해당 직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전한 경험과 무엇을 이바지 하였는지 작성해주세요.
[소상공인 인터뷰에 기반을 둔 SNS 콘텐츠 제작으로 누적거래 40만 건 달성]
소상공인에게 매출증대를, 소비자에게는 공정한 매장 정보와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 목표였습니다. 저의 역할은 20대 주요 고객층과 해당 산업의 동향을 분석하여, 경기도 배달 플랫폼의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전에 홍보 전략을 세우고자 ‘첫 출범지역 소상공인’ 150명을 대상으로 신규 플랫폼 시행 관련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불황, 고액 광고 수수료가 시장 침체의 원인임을 발견하였습니다. 또한, “상인과 고객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면 좋겠다”는 의견이 80%를 차지하였습니다.
결제 전 지역화폐 사용을 통해 10% 할인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여 ‘공익성’을 살렸습니다. #OO도배달앱 #착한배달앱 #소상공인돕기 등 키워드 3개를 해시태그로 서두 배치하였습니다. SNS 내 키워드 검색 시 상위에 노출되는 효과를 거두었고, 이를 활용한 공익 챌린지 운동도 기획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화폐 거래가 가능한 전통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한 사진을 함께 올리면, 앱 주문시 적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였습니다.
팀 활동 종료 후 총 2,010건의 콘텐츠로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였습니다. 더하여 해당 플랫폼의 누적거래액을 20만에서 40만건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사전 설문 대상인 소상공인 100명의 만족도 조사 결과 74%가 긍정적인 인식을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맹점 성장을 중점으로 두지 않고, ‘소비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공익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였습니다. 활동 수료식에서 ‘홍보전문가 콘텐츠’라는 평가와 함께 우수 사례로 선정되면서, 200명 중 5등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공익성을 추구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태도가 가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2.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해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또는 타협점을 제시하여 원만하게 갈등을 해결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대학 통합 과정의 오해를 바로잡는 소책자 제작으로 구성원 찬반투표 참여율 3배 증가]
통합대학 추진을 위한 학내 홍보 활동 중, FaQ 소책자를 제작하여 최종 투표 참여율을 3배 증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통합 프로세스에 대한 오해로 지역주민의 반발이 커지게 되어, 교육부 서류 제출에 지연이 발생하였습니다. 지역주민들은 인근 사립대학의 제 2 캠퍼스 이전 사례 때문에 지역상권 붕괴에 우려가 있었습니다. 시민들의 거센 반대로 인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공청회’를 2주에 한번씩 마련하였으나 의견 수렴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거에 통합을 진행했었던 사립대 5곳의 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공통적인 통합 프로세스 분석 결과, 팩트에 기반한 언론 홍보의 중요성을 인지하였습니다. 지역주민 방문율이 제일 높은 교내 시설인 ‘지역주민관’ 입구 3곳에 시민공청회 포스터를 게시하여 공청회 참여를 도모하였습니다.
공청회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언론인들에게 ‘통합과정 오해 7가지’에 관한 내용을 담은 FaQ 소책자를 배부하였습니다. 특히 책자 안에는 학령인구의 감소로 입학정원 축소를 요구하는 정부 지침을 강조하였고, 대학 존립을 위한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 하였습니다. 주민을 대상으로한 통합대학 사전조사 재실시 이후, 최종 단계에서 찬성 비율이 40% 증가하였습니다. 더불어, 재학생들을 위해 통합 진행과정을 담은 카드뉴스를 15개 제작하여 SNS 채널에 게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