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의 상품들을 지금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여러 유통 채널에서 더욱 폭 넓고 쉽게...
1. 삼성SDI 헝가리 법인에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
[품질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첫걸음, 삼성SDI 헝가리]
삼성SDI 인턴 경험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며 공정 개선 및 수율 향상에 대해 고민하는 값진 경험을 쌓으며 성장하고 싶어 지원하게 됐습니다. 배터리 품질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자 응고 공학을 공부하였고, Dendrite의 형성 원인에 관해 공부하여 A+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미세구조 분석 연구실에서 1년 5개월 동안 학부 연구생을 하며 SEM, XRD, TEM 등 분석 기기의 장비 운용 능력을 익히고 각 인자에 따른 Image 변화를 이해하였습니다. 단결정뿐만 아니라 Azimuthal Integration을 공부하여 다결정 구조의 역격자 Image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은 품질 전문가로서의 성장입니다. 어릴 적부터 CO2 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소망이 있었고 그 열쇠는 탄소 제로 배터리 기술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해 대학생봉사단과 사회문제 해결 활동을 실천해 왔고 품질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분석 기기 운용을 통해 소재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헝가리에서 다양한 분야의 연구원들과 교류를 통해 차세대 양극 소재를 개발하여 삼성 SDI의 글로벌 배터리 톱티어로의 도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700)
[플래너를 통한 단점 극복을 통한 '지수함수적 성장']
성장 과정을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지수함수적 성장'입니다. 제 성격의 장점이자 단점은 ‘도전’입니다. 도전은 저를 항상 성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제 자리에서 주어진 일만 묵묵히 하는 것도 성장하겠지만, 우물 안의 개구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도전할 때는 실패가 익숙했습니다. 그러나 실패에 주저하지 않고 실패한 원인을 분석하였고 거듭된 도전을 통해 실패 요인들을 줄여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4학년이 된 해에는 도전한 공모전에서 모두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그 끝은 창대할 것이라는 말을 몸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더 넓은 세상, 더 넓은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싶어서 항상 도전하고 실패하며 배웁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것을 한 번에 도전해서 완벽하게 수행해 내지 못할 때 제 스스로 에게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잘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플래너를 통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선택과 집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 생활 동안 학업, 공모전, 학부 연구생의 3마리 토끼를 전부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도입 교육을 잘 이수하여 실무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이해 및 직무 프로세스에 익숙해지고 배운 것을 체계적으로 습득해 정리해 나가겠습니다.
3. 삼성SDI 헝가리 법인 인턴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또한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였는지 서술하시오 (프로젝트/과제 등을 예시로 작성) (700)
[존중과 배려의 마인드를 갖춘 성장형 인재]
삼성SDI 헝가리 법인 인턴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직무는 업무를 단독으로 수행하기보다는 유관부서와 함께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관부서 직원들과의 대인관계에서 수준 높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포스코 SNNC에서 주관하는 '共'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가하며 존중과 배려의 기업 시민 마인드를 배우기 위해 노력했고 이를 통해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다른 환경에서 자란 팀원들과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팀장으로서 편안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회의 전 10분은 스몰 토크를 통해 자유로운 분위기 형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회의 동안은 공감과 끄덕임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의견을 듣기 위해 노력했고, 팀원의 의견을 배려한 결과 의견을 조율할 수 있었습니다. 회의를 거듭할수록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실수 요인을 제거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서로의 의견을 공감할 수 있게 됐고 이는 수상 결과로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존중과 배려는 협업에 제일 중요한 능력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배움을 꾸준히 발전시켜 모든 협업 상황에 적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