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윕스
- 기업형태
- 중소기업
- 참여대상
- 대학생, 직장인/일반인
- 시상규모
- 4700만 원
- 접수기간
- 시작일2023.03.20마감일2023.06.09
- 활동혜택
- 실제상용화
- 공모분야
디자인/순수미술/공예
- 추가혜택
- 썸머스쿨운영 통한 특전 제공
공유하기
Internet Explorer 서비스 종료 안내
Internet Explorer(IE) 11 및 이전 버전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원활한 이용을 위해 Chrome, Microsoft Edge, Safari, Whale 등의 브라우저로 접속해주세요.
디자인/순수미술/공예
공유하기
[추진목적]
-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의 권리화와 사업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기업에 창의적이고 우수한 디자인을 공급하기 위함
[운영기간]
- 주 최 : 특허청, 한국무역협회
- 주 관 : ㈜윕스
- 후 원 : 디자인지식재산권협회, 한국발명진흥회
- 참여기업 : 공식 홈페이지(www.d2bfair.or.kr) 를 통해 확인
[출품부문]
기업부문 : 기업이 제시한 물품의 디자인
* 참여기업별 과제내용은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예정
자유부문 :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안 또는 개선한 디자인
*'자유부문'내에 물품테마를 지정하여 해당 물품은 정해진 분야로 출품하고 그 외 작품은 '기타'분야로 출품하는 새로운 프로세스 도입
중점분야 | 자유부문(지정) 테마 | |
① | 산업/교통안전 | - 교통 운전자 및 보행자 안전관련 제품개발 - 산업재해 관련 제품 |
② | 퍼스널모빌리티 | - 전동 킥보드 등 개인용 모빌리티 |
③ | 헬스케어 | - 웨어러블기기(스마트워치 등), 휴대용기기(혈압계, 혈당계 등) |
④ | 서비스로봇 | - 헬스케어로봇, 의료로봇, 청소로봇, 호텔서비스로봇, 음식서빙 로봇 등 |
⑤ | 지능형가전 | - 스마트홈, 스마트스피커, 전기차 충전기, 지능형 건강기기 등 |
⑥ | 기타 | - 그 외 자유롭게 디자인하여 제안하는 모든 물품 |
*예)졸업작품 또는 과제물도 가능
[출품자격]
- 만 18세 이상의 개인 또는 팀으로 출품 가능 (*팀 당 총 2명으로 제한)
- 참여기업과 출품자 간에 고용관계가 있거나 출품작이 출품자가 소속된 회사의 업무영역에 속하는 경우에는 응모자격 없음
* 예) A 가구회사 직원이 가구를 출품 (단, A가 허락한 경우는 자유출품부문 응모자격 인정)
- 출품 전에 이미 공개된 지 1년이 경과한 작품은 출품 불가능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36조(신규성 상실의 예외)
디자인 등록요건을 갖춘 작품이어야 출품 가능.
ㆍ타인의 작품을 모방하지 않아야 하고, 기존 타인의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새롭고 창의적이어야 함
ㆍ디자인이 주는 의미나 내용 등이 일반인의 통상적인 도덕관념이나 선량한 풍속에 어긋나거나 공공질서를 해칠 우려가 없어야 함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62조(디자인등록거절결정)
[신청기간]
- 자유부문 : 2023. 3. 20.(월) ~ 6. 9.(금) 24:00 까지
- 기업부문 : 2023. 3. 20.(월) ~ 6. 9.(금) 24:00 까지
[접수방법]
대회 홈페이지(www.d2bfair.or.kr)를 통해 온라인 접수
ㆍ순서 : ①회원가입 후 ②작품 접수*
ㆍ방법 : 대회 홈페이지에서 양식 작성 및 제출물 업로드 (규격 준수)
* 제출물 : 1차(디자인 초안 및 설명), 2차(디자인 수정안, 출원사실증명원)
* 시스템 과부하 시, 사무국 메일(d2b@d2bfair.or.kr)로 접수. 마감 연장 불가.
* 접수 마감일은 작품접수가 폭주할 수 있으니 가급적 이전에 접수 요망
* 팀의 경우 모든 팀원이 회원가입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홈페이지를 확인
[수상자 특전]
※ 'D2B 썸머스쿨'운영을 통한 다양한 특전 제공 ※
① 스스로 디자인 출원이 가능한 지식재산 기초 교육 지원
② 전문가를 통한 디자인지식재산 역량강화 온오프라인 상담지원
③ 디자인권 실시 게약 협상 및 체결 지원
[유의사항]
- 본인의 창작이 아니거나 공지된 디자인과 동일·유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국·내외 유사대회에서 수상한 동일·유사 작품은 출품 불가 및 수상될 경우 추후 취소 가능
- 출품자의 신원을 알 수 있는 표식이 있는 경우
- 출품자와 창작자(디자인등록출원서의 기재사항)가 다른 경우
* ‘창작자’란에 출품자 이외의 사람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부정 출품작으로 간주
* 공동 출품 시 ‘창작자’란에 일부 출품자가 누락된 경우에는 누락된 출품자는 시상제외
- 동상 이상 수상작 중 최종 발표일까지 디자인 출원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 출원 이후 등록단계에서 의견제출통지 등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실명으로 수상 사실이 보도되는 것을 기피하는 경우
- 출품자 본인이 소속된 기업에 출품하거나 소속기업과 디자인권 실시허락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
[심사방법]
- 1차·2차 심사 및 사업화 가능성 등을 거쳐 수상작 결정
ㆍ디자인 초안을 1차 심사하여 D2B 썸머스쿨 참가대상 선정
ㆍ디자인 수정안을 2차 심사하여 수상여부 결정
ㆍ사업화 지원기간 중 라이선스, 출시 여부를 반영하여 최종 순위 확정
[주요일정]
일정 | 기간 |
대회공고 | 3월 20일(월) |
1차 작품접수 | 3월 20일(월) ~ 6월 9일(금) |
1차 심사결과발표 | 6월 27일(화) |
D2B 썸머스쿨 | ·러닝 DAY : 7월 20일(목) ·멘토링 DAY : 8월 8일(화) ·비즈니스 DAY : 10월 12일(목) |
2차 작품접수 및 출원 | 7월 17일(월) ~ 9월 15일(금) |
2차 심사결과발표 | 10월 6일(금) |
D2B 라이선스 간담회 | 10월 12일(목) |
최종수상작 발표 | 11월 9일(목) |
시상식 | 11월 29일(수) |
-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행사 일정 변경 될 수 있음
- 일정 변경 시 대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
[상금]
- 총상금 4700만원
ㆍ대상 (1) 500만원
ㆍ금상 (3) 각 300만원
ㆍ은상 (9) 각 100만원
ㆍ은상 - 참여기업상 (약 20건) 각 100만원
ㆍ공로상 (4) 각 100만원
[문의]
‘2023 D2B 디자인페어’ 사무국
- 이메일 d2b@d2bfair.or.kr
- 전화 02-3153-7612
인기 활동 리스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