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한국무역협회
- 기업형태
- 공공기관/공기업
- 참여대상
- 대학생, 직장인/일반인
- 시상규모
- 4700만 원
- 접수기간
- 시작일2022.04.04마감일2022.06.10
- 활동혜택
- 실제상용화, 상장 수여
- 공모분야
기획/아이디어
디자인/순수미술/공예
- 추가혜택
- -
공유하기
Internet Explorer 서비스 종료 안내
Internet Explorer(IE) 11 및 이전 버전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원활한 이용을 위해 Chrome, Microsoft Edge, Safari, Whale 등의 브라우저로 접속해주세요.
기획/아이디어
디자인/순수미술/공예
공유하기
내 디자인 아이디어를 상품화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아이디어 공모전
[추진목적]
-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의 권리화와 사업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기업에 창의적이고 우수한 디자인을 공급하기 위함
[운영기관]
- 주 최 : 특허청, 한국무역협회
- 주 관 : ㈜윕스
- 후 원 : 디자인지식재산권협회, 한국발명진흥회
- 참여기업 : 공식 홈페이지(www.d2bfair.or.kr) 를 통해 확인
[출품부문]
- 기업부문 : 기업이 제시한 물품의 디자인
* 참여기업별 과제내용은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예정
- 자유부문 :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안 또는 개선한 디자인
* 예) 졸업작품 또는 과제물도 가능
[출품자격]
- 만 18세 이상의 개인 또는 팀으로 출품 가능 (*팀 당 총 2명으로 제한)
- 참여기업과 출품자 간에 고용관계가 있거나 출품작이 출품자가 소속된 회사의 업무영역에 속하는 경우에는 응모자격 없음
* 예) A 가구회사 직원이 가구를 출품 (단, A가 허락한 경우는 자유출품부문 응모자격 인정)
- 출품 전에 이미 공개된 지 1년이 경과한 작품은 출품 불가능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36조(신규성 상실의 예외)
- 디자인 등록요건을 갖춘 작품이어야 출품 가능.
ㆍ타인의 작품을 모방하지 않아야 하고, 기존 타인의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새롭고 창의적이어야 함
ㆍ디자인이 주는 의미나 내용 등이 일반인의 통상적인 도덕관념이나 선량한 풍속에 어긋나거나 공공질서를 해칠 우려가 없어야 함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62조(디자인등록거절결정)
[신청기간]
- 자유부문 : 2022. 4. 4.(월) ~ 6. 10.(금) 24:00 까지
- 기업부문 : 2022. 4. 4.(월) ~ 6. 10.(금) 24:00 까지
[접수방법]
- 대회 홈페이지(www.d2bfair.or.kr)를 통해 온라인 접수
ㆍ순서 : ①사전등록(회원가입) 후 ②작품 접수*
ㆍ방법 : 대회 홈페이지에서 양식 작성 및 제출물 업로드 (규격 준수)
* 제출물 : 1차(디자인 초안 및 설명), 2차(디자인 수정안, 출원사실증명원)
* 시스템 과부하 시, 사무국 메일(d2b@d2bfair.or.kr)로 접수. 마감 연장 불가.
* 접수 마감일은 작품접수가 폭주할 수 있으니 가급적 이전에 접수 요망
* 팀의 경우 모든 팀원이 사전 접수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홈페이지를 확인
[유의사항]
※ 대회 참여 시 4/4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공고문 다운받아 반드시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
- 본인의 창작이 아니거나 공지된 디자인과 동일·유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국·내외 유사대회에서 수상한 동일·유사 작품은 출품 불가 및 수상될 경우 추후 취소 가능
- 출품자의 신원을 알 수 있는 표식이 있는 경우
- 출품자와 창작자(디자인등록출원서의 기재사항)가 다른 경우
* ‘창작자’란에 출품자 이외의 사람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부정 출품작으로 간주
* 공동 출품 시 ‘창작자’란에 일부 출품자가 누락된 경우에는 누락된 출품자는 시상제외
- 동상 이상 수상작 중 최종 발표일까지 디자인 출원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 출원 이후 등록단계에서 의견제출통지 등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실명으로 수상 사실이 보도되는 것을 기피하는 경우
- 출품자 본인이 소속된 기업에 출품하거나 소속기업과 디자인권 실시허락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
[심사방법]
- 온라인 : 1차? 2차 심사 및 사업화 가능성 등을 거쳐 수상작 결정
ㆍ디자인 초안을 1차 심사하여 D2B 썸머스쿨 참가대상 선정
ㆍ디자인 수정안을 2차 심사하여 수상여부 결정
ㆍ사업화 지원기간 중 라이선스, 출시 여부를 반영하여 최종 순위 확정
[주요일정]
- 대회공고 : 4월 4일(월)
- 1차 작품접수 : 4월 4일(월) ~ 6월 10일(금)
- 1차 심사결과발표 : 6월 27일(월)
- D2B 썸머스쿨
ㆍDESIGN DAY 7/13(수)
ㆍIP DAY 8/18(목)
ㆍBUSINESS DAY 10/13(목)
- 2차 작품접수 및 출원 : 7월 18일(월) ~ 9월 16일(금)
- 2차 심사결과발표 : 10월 7일(금)
- D2B 라이선스 간담회 : 10월 13일(목)
- 최종수상작 발표 : 11월 10일(목)
- 시상식 : 12월 1일(목)
[상금]
- 총상금 4700만원
ㆍ대상 (1) 500만원
ㆍ금상 (3) 각 300만원
ㆍ은상 (9) 각 100만원
ㆍ은상 - 참여기업상 (약 20건) 각 100만원
ㆍ공로상 (4) 각 100만원
[문의]
‘2022 D2B 디자인페어’ 사무국
- 이메일 d2b@d2bfair.or.kr
- 전화 02-3153-7612
인기 활동 리스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