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아이갓어보'팀 / 문화재청/해반문화
- 기업형태
- 비영리단체/협회/재단
- 참여대상
- 청소년
- 시상규모
- -
- 접수기간
- 시작일2022.08.16마감일2022.09.16
- 활동혜택
- 기타
- 공모분야
디자인/순수미술/공예
- 추가혜택
- -
공유하기
Internet Explorer 서비스 종료 안내
Internet Explorer(IE) 11 및 이전 버전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원활한 이용을 위해 Chrome, Microsoft Edge, Safari, Whale 등의 브라우저로 접속해주세요.
디자인/순수미술/공예
공유하기
어린이 어보 그리기 대회
[공모주제]: 자신만의 창의적인 어보 그리기
[‘어보’란 무엇인가?]
조선시대의 국왕은 왕실 가족에게 책봉된 지위에 맞는 “어보”를 내렸습니다. 또한 국왕과 왕비 등이 사망한 뒤에 그들의 생애를 평가한 시호를 올리거나 공덕을 드러내는 존호 등을 올릴 때도 그것을 기록한 어보를 제작했습니다.
또한 어보는 보문의 내용, 재료와 장식 등이 매우 다양하고 시대적 변천상을 반영하고 있어 독특한 세계기록유산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어보 손잡이의 모양은 장수를 상징하는 거북이 모양을 하고 있는데, 어보별로 거북이의 모습도 다양합니다.
(자료 출처 : 국립고궁박물관 / 유네스코 홈페이지)
(어보에 대해서 더 쉽게 알고싶다면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에서 “아이갓어보”팀 영상을 시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적 및 기대효과]
- 조선왕실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어보’는 유네스코가 선정한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이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문화유산 중 하나입니다. 이렇듯 다소 생소한 어보를 알리기 위해 ‘그림’이라는 시각적 효과와 시민들의 직접적이고 폭넓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공모전’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어보를 그리기에 앞서, 참가자들은 어보에 대한 사전조사를 통해 주체적인 정보습득과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후 어보를 그릴 때, 기존의 어보와 더불어 개성이 담긴 상상의 이미지가 융합되는 과정에서 역사적 상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후 작품이 SNS에 게시 및 공유되면, 참가자들은 성취감과 작품에 대한 애착을 통해 자연스럽게 어보와 조선 왕실에 대한 관심도 높일 수 있습니다. 공모전에 참여하지 않은 시민들 역시 이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어보에 대해 접근할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참가대상]: 13세 이하
[접수기간]: 8. 16. (화) ~ 9. 16. (금)
[발표]: 9월 30일 개별 연락 및 수상작 추후 운영측 공식 SNS 계정 전시 예정
[작품규격]: 8절 도화지. (재료 무관)
[제출서류]: 참가신청서 1부, 출품작 1작품. (*1인 1작품 출품.)
[제출방법]: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출품작과 함께 우편 제출 (9월 16일 도착분까지 유효)
우편물 외부에 "어린이 어보 그리기 대회 출품작" 기입
[제출처]: 인천광역시 동구 동산로 84-1 해반문화사무국 (송림동 60-75, 22558)
[시상]
- 최우수 - 문화상품권 10만원 및 3만원 상당의 상품
- 우수 - 문화상품권 5만원 및 3만원 상당의 상품
- 장려 - 문화상품권 3만원 및 3만원 상당의 상품
[문의]: 메일 igotuhbo@gmail.com

이 공고를 스크랩한 사용자들이 궁금하다면?
내 정보를 입력하면 스크랩한 사용자들의인기 활동 리스트 보러가기
스타필드 코엑스몰
한국디자인혁신협회
하우픽
한국상하수도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