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면접 대비 기획서를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작년 취준을 돌이켜보면 PT 면접에서 많이 떨어졌었습니다. 네이버 Service & Business 직무에서는 기획서를 쓰는 과정에서, 다른 마케팅 분야는 마케팅 캠페인 기획서를 쓰는 과정에서 떨어졌습니다. 생각해보면 다른 에너지 대기업도 신사업 기획안을 요구했고, 카카오 모빌리티도 기획안을 서류에서 받은만큼 PPT 장표의 뷰티파잉은 중요하지 않아도 그 안에 내용을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채워넣는 것이 많은 기업에서 요구되고 있고, 제가 그러한 역량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방학 때 이러한 기획 역량을 기르고 싶은데, 잘 써진 PPT 나 기획안을 보고 참고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구글링을 해도 좋은 예시를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어떻게 이런 역량을 겨울동안 연습할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보통은 회사 내에서 사용하는 정보나 자료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이런 정보가 돌아 다니는 경우는 무척 드문 경우입니다. 아마 있어도 기본적인 것이나 일반화된 것이 대부분일 것이고요. 기획서의 대부분은 목적이 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할 것입니다.
기획 시에는 이 일을 꼭 해야 하는 사유가 필요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좋은 문장만이 아니라 통계 자료와 같은 것이 중요합니다. 예전에 진행하였던 PT 자료를 보시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설득력있는 자료를 제시하였는지, 혹시 제시한 자료에 헛점은 없는지 보셨으면 합니다.
본인 생각에 문제가 없다고 하면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이 잘 작성하셨다고 해도 이미 회사에서는 해봤거나 했었던 방안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꼼꼼하게 방안을 수립하시면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알고는 있지만 대책이 없거나 하는 사항도 집어 주면 효과가 있고요.
본인의 가고자 하는 업체에 해당하는 주제를 잡으시고 많은 검색과 통계의 확보 그리고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남들의 생각도 본인만의 생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깊은 고민이 좋은 PT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하네요.
- 안녕하세요 멘티님 저는 가고 싶은 기업의 현직자분들에게 직접 질문하는 것이 가장 좋안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컨택은 쉽지 않겠지만 코멘토나 블라인드, 학교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현직자분께 피드백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